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전자정부프레임워크

1. 전자정부프레임워크는 무엇일까요?

by 하모예 2023. 12. 20.

안녕하세요 방탈출하는 개발자 하모예입니다. 
지난주에 예랑이와 함께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요즘 결혼 때문에 정신이 없다 보니 오랜만에 개발자다운 글을 쓰네요ㅎㅎ

전자정부프레임워크(이하 eGov)는 Spring 기반의 프레임워크 중에 하나예요.
프레임워크는 개발에 필요한 뼈대를 말합니다.
개발시간을 줄여주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만들어놓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죠.
eGov는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웹 사이트 개발에 자주 쓰이는 코드를 모아놓은 프레임워크예요.

| 배경

개발자들이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를 정부에서 왜 만들었을까요?
eGov가 있기 전에도 굵직한 기업들은 자체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개발을 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곧 돈이니 예산을 절감하고 싶었겠죠.
근데 이렇게 회사별로 프레임워크가 다 다르다 보면 발주처인 정부 입장에서는 난감한 부분이 있어요.
자신들이 계약의 주체인 "갑"인데, "을"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가 매번 다르다 보니
진행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파악하기 힘들었고,
"을"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손 놓고 기다리기만 해야 했던 거예요.
쉽게 말해서 "갑"이 "을"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컨트롤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eGov를 고안해 내게 된 거예요.
정부기관에서 관리하는 검증된 프레임워크를 만들어서 진행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거죠.

| 단점

1. eGov는 개발자를 바보로 만들어요.
일반적으로 프레임워크는 틀을 잡아주는 거지, 기능을 구성해주지 않아요. 
예를 들어 로그인이라는 기능을 만들 때일반적인 프레임워크라면 비밀번호 암호화 코드 모듈을 제공하는 식이죠.
그러나 eGov는 로그인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로그인 기능이 포함된 프로젝트가 뚝딱하고 만들어집니다.
내가 짠 코드가 왜 동작하는지, 어디서 문제가 생기는지 디버깅을 하는 과정 없이 단순 선택으로 기능이 만들어지는 거죠.

2. 신기술을 반영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근래에(이제 근래라고 하기도 쫌...) React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신생 회사들에서 React 개발자를 찾고 있고, 발 빠른 회사는 프런트를 리액트로 바꾸고 있죠.
eGov는 React에 대해서 논의하지도 않습니다.
안정, 표준, 단일화 등을 강조하면서 Java + Spring을 고수하고 있죠.

국가 기관에서 발주하는 시스템이 많다보니 eGov를 사용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결론적으로 국내 개발 시장이 Java + Spring으로 굳어버렸습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국가기관이 발주하는 사업을 따오는 게 굉장히 중요하고, 

나라에서 만든 프레임워크를 써야 선택될 수 있으니 eGov를 쓰게 되고,

eGov가 Java + Spring 구조로 되어 있으니 Java개발자를 많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기업에서 Java 개발자의 수요가 많아지니까 직업훈련기관에서 해당 수업이 많이 개설되게 되겠죠.

그렇게 Java 개발자의 수요는 고정되어 있는데 공급이 폭발하게 됩니다.

수료증!! 두둥!!

| 취득 이유

이렇게 단점을 많이 심지어는 장점은 하나도 안 적어 놨으면서 도대체 왜 땄는가 하실 수 있겠네요ㅎㅎ
아무리 많은 문제가 있다고 해도 여전히 Java를 하는 개발자라면 한 번은 마주칠 수도 있는 프레임워크이고,
이직을 할 때 정말 마음에 드는 회사인데 eGov 때문에 기회를 박탈당하고 싶진 않아서 취득했습니다.
특히 신입 Java 개발자 취업준비하시는 분들은 수료증을 취득하시길 추천드려요.
회사에서 요구하는 신입 개발자의 역량은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고 하는 자세더라고요.
eGov 수료증 따라는 이야기를 들었는 데 고민돼서 포스팅으로 들어오신 분들, 일주일 투자해서 커리어에 같이 한 줄 추가하시죠!!

다음 게시글에서는 eGov 수료증 취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화에 계속...

댓글